단식, 기도, 자선 (사순 제 1주일)
단식, 기도, 자선
(사순 제1주일)
세상은 혼란합니다. 인플레이션과 화폐가치의 하락으로 먹고 살기 힘들면 가난한 나라거나 종교 국가에 상관없이 시민들이 들고 일어나 반정부 시위를 벌이고 부패한 정부에 맞서다가 그 결과 정권이 몰락하기도 합니다. 비단 이것은 다른 나라만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미국도 물가가 치솟고 새로운 일자리가 없고 경기가 좋지 않으니 불안합니다. 이 모든 것의 중심은 경제입니다. 아무리 좋은 정책과 복지가 있어도 '빵이 없으면 삶이 없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성령의 인도로 광야에 나가시어 사십 일을 밤낮으로 단식하십니다. 성경에서 숫자 40은 중대한 일을 앞두고 준비하는 기간을 뜻합니다. 모세는 십계명을 받기 전 40일동안 재를 지켰고, 엘리야는 40일을 걸어 호렙산에 갔습니다. 사십 일은 하느님을 만나는데 필요한 정화의 시기입니다. 그런데 사십 일 단식 후에 악마가 나타나 견디기 힘든 유혹을 합니다.
“당신이 하느님의 아들이라면 이 돌들에게 빵이 되라고 해 보시오”(마태 4,3). 배가 고파서 빵이 절실하기도 하지만 하느님 아들의 정체성에 의문을 품는 악마에게 화가 나 보란듯이 돌을 빵으로 만들고 싶은 유혹이 생기기도 합니다.
악마의 다음 유혹은 성경까지 인용하며 하느님께서 지켜주시리라는 안전의 욕구를 자극하여 성전 꼭대기에서 뛰어내려 보라고 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질서와 통제, 몸의 건강을 통해 안전하기를 원하는데 그것으로 유혹합니다.
마지막으로 악마는 인간이라면 누구나 누리고 싶은 부와 명예, 영광으로 유혹합니다. 이처럼 악마의 세가지 유혹은 모든 인간이 겪는 빵과 안전, 부에 대한 유혹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이 세가지 유혹을 성경의 말씀으로 물리치십니다. ‘사람은 빵만으로 살지 않고, 하느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산다’는 것, ‘주 너의 하느님을 시험하지 말며’, ‘주 하느님께 경배하며 그분만을 섬겨라.’하시며 사탄을 물리치십니다.
교회는 예수님 말씀을 오랫동안 세가지 방식으로 실천해 왔습니다. 빵에 대한 단식, 안전을 하느님께 맡기는 기도, 내 것을 이웃과 나누는 자선을 통해서입니다.
레오 교황님께서는 이번 사순절 단식으로 상처주는 말, 날카로운 판단, 남을 비난하는 말을 단식하자고 초대하십니다. 사실 우리 주변에 쓸데없는 말, 쾌락을 자극하고 정신을 혼란하게 하는 소셜미디어, 유투브, 쇼츠 역시 단식의 대상입니다. 술, 커피, 담배, 과자와 간식에 빠져있다면 단식해야 합니다.
기도는 내가 하고픈 말만 하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 말씀을 경청하는 것입니다. 사순시기 동안 매일미사에 참석하거나 매일 성경을 읽는 것, 고통받는 이웃을 위해 매일 묵주기도를 바치고, 마지막으로 매주 금요일 십자가의 길을 공동체와 함께 바치는 것 역시 우리가 결심할 수 있는 기도입니다.
이와 같은 단식과 기도를 통해 오른손이 하는 일을 왼손이 모르게 자선을 베풀어야 합니다. 저는 맥주를 단식할 때 매일 단식하는 맥주값을 사순저금통에 넣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우리가 단식하는 술, 담배, 커피, 한끼 식사에 대한 값 뿐만 아니라 남에게 상처주는 말과 유투브 단식에도 나름의 값을 매길 수 있습니다. 매일 미사와 기도 역시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모은 돈을 매 주일 봉헌하면 사순시기 매일매일 단식과 기도를 적극적으로 구체적으로 실천하고 그 결실을 자선할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은 사람들에게 드러내 보이는 것이 아니라 숨은 일도 보시는 하느님 아버지께서 보시고 우리에게 갚아 주실 것을 믿는 마음에서 시작됩니다. 그러므로 각자 자신이 멀리해야 할 악습을 살펴보고 꼭 필요한 한가지를 단식하고, 하느님 말씀을 경청하는 매일의 기도를 바치며, 마지막으로 그것을 나누는 자선을 실천하면 좋겠습니다.
사실 예수님 없이는 삶이 없습니다. 그분이야말로 진정한 빵이며, 우리를 지켜주는 안전이며, 우리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시는 부이십니다. 이제 예수님께서 명령하신 단식과 기도, 자선으로 예수님과 동행하는 사십일을 시작합시다. 그 길에서 우리는 그분과 함께 수난당하고 때로 고통받고 죽게 될 것입니다. 그때 우리는 주님과 함께 진정한 의미의 부활을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Comments
Post a Comment